티스토리 뷰

면역력이 약한 어린 시절에는 이런저런 잔병에 많이 걸리게 되는데요. 특히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에 자주 걸려서 편도선이 붓거나 몸살이 자주 걸립니다. 이런 잔병치레로 조금씩 면역력이 강해지는 거겠죠. 감기에 걸렸을 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 침삼킬때 귀아픔, 목아픔 등인데요. 오늘은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원인들을 살펴볼까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성인이 되고 나서부터는 감기에 걸려도 침삼킬때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귀 아픔은 별로 나타나지 않는데, 어린시절에는 감기에 걸릴때마다 이런 증상들이 자주 나타나서 불편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가끔 목 따가울때가 있기는 하지만 오래가지는 않더라구요.


-



-



1. 감기&염증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감기로 인한 염증이라고 합니다. 특히 목감기나 코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이 나타나는데 우리 몸의 기관지와 귀는 서로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쪽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쪽에도 영향을 받게 되죠. 꼭 감기가 걸리지 않았더라고 하더라도 귀나 목에 염증이 생겨서 침삼킬때 귀아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편도염

편도염은 말그대로 목에 위치한 편도에 염증이 생긴것을 말하는데요. 감기에 의해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편도염이 생기면 보통은 침삼킬때 목아픔 증상이 흔하지만, 자극이 귀 안쪽까지 이어져서 귀 아픔 증상까지 동반할 수 있죠. 감기 걸렸을 때 편도염까지 함께 동반한다면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음식을 삼키는것도 그렇지만 물 마실때까지 목이 따끔따끔거리니 굉장히 신경쓰입니다.





편도염 때문에 귀아픔 증상이 생긴다면 목통증과 열이 발생하는 일이 많다고 하며,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초기에 귀가 멍멍하거나 약간의 통증으로 시작해 시간이 지날수록 목이 부어오르고 귀와 목 두부분이 함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편도염이 심해지면 고열, 권태감, 관절통, 목/귀 임파선이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



3. 중이염

많은 경우는 아니지만 중이염 또한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중이염 같은 경우에는 편도선염에 의해 나타나는 귀 통증보다 좀더 안쪽이 욱신거리는 느낌인데요. 중이염 또한 감기에서 발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 살펴보는 증상의 가장 큰 원인은 감기라고 볼수도 있겠네요.


중이염 증상으로는 귀 통증과 함께 열을 동반하며, 귀에서 고름, 이명, 난청, 어지럼증 등의 증상들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중이염은 급성중이염인 경우가 많고 보통 3~4일에서 1~2주 정도 지속되다가 점차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 합니다.





지금까지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 3가지를 알아봤는데요. 감기로 인한 염증이나 편도염, 중이염 등이기 때문에 평소 면역력 강화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겠습니다. 오늘 살펴본 원인이 되는 질환들은 증상이 오래갈 경우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최대한 빨리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관련글]

침삼킬때 목아픔 증상 원인 및 해결법 알아보기

갈비뼈 금갔을때 증상 확인해보기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