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몸의 전신 건강을 주관하는 장기들. 요즘 장 건강이 건강 뿐만 아니라 비만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장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이때문에 유산균이 풍부한 요거트라던지 발효식품을 많이 찾고 있는데요. 이런 식품들 외에도 단돈 천 원이면 장 건강을 지킬수 있는 식품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저렴한 식품인 가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와함께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가지를 어떻게 하면 더욱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 예정이니 한 번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
-
가지 효능
가지의 보라색은 안토시아닌계 색소로 나스닌과 히아신이라는 두 배당체가 서로 합쳐져서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예방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심장병과 뇌졸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제 여름이면 가지의 제철이 오는 만큼 저렴한 가격에 우리 몸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데요. 좋은 가지는 광택이 흐르고 모양이 똑바른 것이 좋으며, 가지 꼭지에 가시들이 그대로 살아 있는게 신선한 가지 입니다.
-
-
가지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
가지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한 음식인데요. 이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을 피할 수 없게 되었는데요. 가지는 해로운 물질들이 장에 쌓여있지 않도록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원할하게 해서 변비를 예방하고 대장의 기능을 높여서 장 관련 질환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 말려 먹어라
가지는 말리게 되면 영양 성분들이 더욱 높아지게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칼륨 같은 경우에는 10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칼륨 성분은 우리 몸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 역시 말리게 되면 더 증가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 및 장내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켜서 장 질환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말린 가지는 물에 살짝 불려서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가지 건강하게 먹는 방법
가지는 식물성 기름에 볶아서 조리하면 필수지방산인 리놀렌산과 비타민 E의 소화흡수율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열량 공급도 매우 쉬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나물을 무칠때는 참기름과 들기름을 이용하는 것이 좋고, 튀김을 할 때는 식용유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지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 돼지고기가 있는데요. 가지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고, 돼지고기에는 가지에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어 매우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가시 섭취시 주의사항
가지를 다량 섭취하게 되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므로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적정 섭취량은 반개~1개가 적당하며, 조리시 기름을 너무 과하게 사용하면 가지가 기름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고열량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조리시 기름의 양을 잘 조절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가지을 더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장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오늘 소개해 드린 가지를 섭취해 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