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때이른 더위와 함께 미세먼지, 황사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물 인데요. 물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런 물은 올바로 마시지 않으면 별다른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물을 어떻게 마시는게 좋은지, 물에 대한 오해와 진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 대신 마시는 차가 오히려 내 몸을 마르게 한다?
생수를 그대로 마시는 것이 힘든 분들은 각종 차를 우려서 물 대용으로 마시고 계신데요. 이런 차를 물 대용으로 잘못 마시면 오히려 우리 몸의 수분을 배출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우리 몸에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물 대용으로 마시는 차들 중 카페인이 함유된 차는 이뇨작용 때문에 오히려 수분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물 대용으로 차를 마신다면 꼼꼼히 따져봐야 하겠죠.
-
-
녹차, 둥굴레차, 홍차 등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물 대용으로 적합한 차가 아닙니다. 하지만 보리차나 현미차, 옥수수차 처럼 곡물로 만든 차는 물 대용으로 섭취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함유 된 차를 마시게 되면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해야 하니 이런 차들은 그냥 차로 즐기시기를 바라며, 특히 결명자차나 구기자차 처럼 약재를 우려낸 차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또 하나 주의해야 할 것은 탄산수를 소화에 도움이 된다고 오해하는 것인데요. 탄산수는 오히려 위를 자극해 위산을 많이 분비시키게 합니다. 이때문에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고요. 식도 괄약근이나 십이지장 괄약근을 열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거나 담즙이 위로 역류하기 때문에 위나 식도에 커다란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
그래서 탄산수를 마실때는 하루에 1~2잔이 적당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수분을 섭취하기 위해 적당한 물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봤는데요. 다음으로 물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가 좋아진다?
많은 연예인들이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의 비결로 하루에 충분한 물 섭취를 이야기 하는데요. 이는 비장과 폐가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인 대부분의 경우 비장과 폐의 기능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물을 마신다고 피부가 좋아지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물을 마셔서 피부 미용에 효과를 보려면 우선 비장과 폐의 건강이 먼저 챙겨야 합니다.
뜨거운 수돗물은 요리에 사용하면 안 된다?
이는 상당히 위험한 행위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물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물이 나오는 경로이기 때문인데요. 냉수의 경우에는 수도관을 타고 바로 나오지만, 뜨거운 물의 경우에는 보일러 배관을 통해 나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일러 배관의 중금속과 같은 유해물질이 물에 녹아나오게 될 수 있습니다.
짠 음식 섭취 후 바로 물을 마시는게 좋다?
대부분 짠 음식을 먹게되면 물이 땡기게 되는데요. 나트륨은 물로 희석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트륨은 체내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서 짠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게 되면 나트륨이 수분을 붙잡아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몸을 붓게 만듭니다. 때문에 짠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물 대신 토마토, 오이, 바나나와 같이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게 좋습니다.
또한 짠 음식을 먹었을때는 섭취 후 1시간이 지나고 물을 마시는 것이 좋은 방법 이라고 합니다.
물을 자기 전에 마시면 안 된다?
자기 전에 마시는 한 잔의 물은 약이 된다고 하는데요. 우리 몸은 자는 동안 땀을 흘리거나 신체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체내 수분을 쓰게 되는데요. 여기에 호흡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분 증발까지 더하면 자는 동안 소실되는 수분의 양은 500mL에서 최대 1L나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기 전 한 잔의 물은 수분을 미리 보충해 줄 수 있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물은 오히려 장기에 자극이 되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 1잔 이하로 마시는게 적당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몸에 도움이 되기 위한 올바르게 물 마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물인만큼 제대로 마시고 충분한 효과를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