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사타구니 멍울 원인을 알아보자

건강하렴 2017. 10. 16. 14:03

오늘은 사타구니 멍울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는 잘 느껴지지 않다가 어느날 샤워를 할 때 사타구니쪽에 통증이 느껴질때가 있는데요. 큰 고통은 아니라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왠지 꺼림칙 한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겉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만졌을 때 사타구니 멍울이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이런 멍울은 몇가지 원인에 의해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평소 몰랐던 멍울이 느껴진다고 하신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원인들을 한 번씩 살펴 보는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무엇이듯지 원인이 있기 마련이니 대수롭지 않게 넘기지 마시고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랄께요.






1. 임파선염

가장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것은 임파선염이라고 합니다. 요즘 방송에서 우리 몸의 노폐물을 빼내고 피부미용 등에 좋은 마사지 법으로 림프 마사지를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림프 마사지가 임파선을 자극하는 마사지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겨드랑이나 목구멍, 사타구니에 주로 모여 있습니다. 따라서 임파선염 때문에 사타구니 멍울이 생길 수 있는데요. 임파선염은 우리 몸에 피로가 누적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바이러스가 침입하게 되면 몸이 붓거나 염증이 생기게 되어 나타납니다. 





이때문에 멍울이 생기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부들의 경우에는 겨드랑이 쪽에 동글동글한 게 만져지는게 이와 비슷한 경우라고 합니다. 겨드랑이뿐만 아니라 가슴 쪽에도 동글동글한 것이 잡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여성의 경우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은 양성인 섬유선종으로 방치해도 큰 문제가 없지만 간혹 큰 문제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며 상황에 따라 제거를 해야할때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타구니 멍울을 발견한다면 많은 걱정이 드는데요. 





이런 멍울도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악성으로 변하는 일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하실점은 크기가 점점 커지고 통증이 심해진다면 다른 원인일수도 있으니 꼭 병원을 찾으셔서 검사를 받아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2. 지방종

지방 조직이 모여 종양이 생기면 멍울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지방종은 사타구니 멍울 뿐만 아니라 여러 부위에 생길 수 있으며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동글동글한 것이 만져지는게 특징입니다.





지방종은 양성종양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멍울이 계속해서 커지게 되면 악성 종양일 가능성도 있으니 검사를 하는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임파선염, 지방종 외에도 피부 근처의 노폐물이 쌓인 낭종으로 인해 멍울이 느껴질수도 있는데 대부분 얼굴이나 허리쪽에서 만져지지만 사타구니 멍울 또한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염증때문에도 멍울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염증때문에 생긴 멍울이 건강에 큰 해를 끼치지는 않지만 마찬가지로 크기가 커지면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탈장, 매독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지만 이런 질환은 다른 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사타구니 멍울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일반적으로는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하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통증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보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게 좋으니 꼭 기억하시길 바랄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