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봉삼주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건강하렴 2017. 10. 11. 13:17

봉삼이란 백선이란 식물의 뿌리를 말하는데요. 생김새가 봉황과 닮았다고 하여 봉삼황, 봉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또한 백선의 뿌리껍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백선피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한방에서는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한약재로 쓰이고 있지만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복용전 확인하고 복용해야 합니다.




봉삼은 주로 달여 먹거나 술을 만들어 복용하는데요. 이외에도 한약방에서 환으로 만들기도 하며 음식을 할때도 넣어 요리하기도 합니다. 이런 독성을 함께 함유하고 있는 약재의 경우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후에 섭취를 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라며 봉삼주 효능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중풍

봉삼주는 우리 몸의 기를 원할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중풍같은 경우은 우리 몸의 기 순환이 원할하지 못해 생기데 되는 습열로 인해 중풍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봉삼은 이런 습열을 막아주어 중풍에 도움이 되며 원할한 기 순환으로 인해 면역력 증가와 스테미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

봉삼주 두번째 효능은 항암작용 효과 인데요. 봉삼에 함유되어 있는 오바쿠논, 게르마늄,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암새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무좀

앞서 말씀드린 습열은 중풍의 원인 뿐만 아니라 무좀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봉삼달인 물을 환부에 바르거나 봉삼주를 복용하면 무좀 개선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봉삼에는 게르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게르마늄은 많이 들어들 보셨을 성분입니다. 특히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으로 게르마늄 온천이나 악세사리가 있다는 것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이는 게르마늄이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 혈액이 산성화 되는것을 막아주고 탁월한 항산화 효능으로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5. 아토피 등 피부질환

앞서 봉삼주는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아토피나 피부질환은 일종의 염증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염증의 원인으로 꼽는것이 바로 습열인데요. 봉삼은 우리 몸의 습열을 제거해 피부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면역력 증강

봉삼주는 우리 몸의 기혈이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우리 몸의 기혈순환이 원할하면 면역력 증강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이 강화되면 기관지, 소화장애, 관절염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봉삼주 효능 6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봉삼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부작용을 확인하셔야 하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간기능장애초래

봉삼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잘목 복용할 경우 간기능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간에 관련된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봉삼 섭취를 하시면 안된다고 합니다.


2. 임산부 복용금지

봉삼은 자궁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임산부는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봉삼의 성질은 찬 성질로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복용할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봉삼주 효능 여러가지가 있지만 독성이 있기 때문에 함부로 복용해서는 안되는데요. 독성이 있는 부분은 줄기나 뿌리 안쪽으로 섭취할 겨웅에는 모두 제거하고 뿌리껍질 부분만 사용하셔야 하며 법제를 통해 독성을 제거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봉삼을 이용해 술을 담그거나 직접 섭취하지 마시고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후에 복용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봉삼은 식품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고 약재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인이 담금주나 음식에 사용하는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봉삼이나 봉삼주를 구입하실때는 의사와 상의 후 반드시 검증된 제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