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제 고수의비법 황금알에서 아주 흥미로운 주제를 방송하더군요. 바로 우리가 몸에 해롭다고 여기는 음식들 인데요. 여러분도 잘 알고계시는 라면, 튀김, 피자에 대한 궁금증 입니다. 라면은 거의 주식 아니겠습니까!
저도 한끼 빠르게 때울수 있기 때문에 라면을 자주 먹는편인데요. 항상 먹을때마다 몸에 몹쓸짓을 하고있는게 아니냐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라면이 우리 몸에 나쁘다고하는 이유로 꼽는것이 MSG와 나트륨, 기름 때문일텐데요.
사실 이 MSG는 우리 몸에 해롭지 않다고 밝혀진 식품 첨가물 입니다. 물론 MSG를 섭취하면 몸에 이상이 있다는 분들이 계시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MSG에 대한 거부감이 없습니다. 이 MSG를 우리 몸에 해롭다고 인식시킨게 <먹거리 엑스파일>이 크게 한몫했죠. MSG는 라면에만 들어가는게 아니라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조미료 입니다. MSG가 안들어간 가공식품을 찾기가 더 어려울겁니다.
-
-
이때문에 사람들이 MSG가 들어간 가공식품들을 피하게 되자 라면회사에서 MSG를 뺐다고 합니다. MSG대신 천연재료를 사용하려고 많은 계발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지만 이를 이용해 꼼수를 부리는 회사들이 있습니다.
라면의 성분표를 보시면 호박산이나트륨, 5-리보튜클레오티드이나트륨 등의 다른 화학조미료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MSG를 사람들이 하도 꺼려하니까 다른 방법을 찾아낸거죠(이 두 화학성분은 인체에 무해하다고 합니다). 완벽하게 천연 조미료를 사용한 라면은 없다고 보는게 맞겠죠. 전문가들도 모르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
-
그리고 많은 논란이 있던던 면을 튀기는 기름입니다. 과거 삼양라면이 공업용우지(소기름)를 사용했다고 기사가 나면서 한 기업을 거의 망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말이 공업용우지라고 해서 사람들이 공업용으로 사용하는 기름을 사용했다며 오해하게 만든 사건인데요. 결국 이는 잘못된것으로 밝혀졌지만 삼양라면은 이미 회생불가까지 내몰렸습니다.
결국 고소한 맛의 면은 이제 맛볼 수 없어지게 되었고, 대신 팜유로 면을 튀기게 되었는데요. 이 팜유도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팜유가 포화지방이기 때문에 더 건강한 기름이라고 할 수는 없기때문입니다. 하지만 팜유는 우리가 가장 많이사용하는 식용유 이며 팜유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기름은 아니라고 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라면에 대해서 우려하는 것이 과도한 나트륨인데요. 이 라면보다 나트륨 함량이 많은 음식이 된장찌개, 김치찌개, 갈비탕이라고 합니다. 근데 이런 음식들을 국물을 끝까지 다 먹는 경우는 많이 없죠(갈비탕은 왠만하면 다 마시기는 하네요)
그리고 이런 나트륨을 줄이기 위해 칼륨이 많이 든 음식을 같이 섭취하는게 좋다는 것은 많이 들어봤는데요. 대표적으로 양파, 토마토 같은 것들이겠죠. 하지만 한 전문가는 이 의견에도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나트륨이 우리 몸에 들어와 배출되는 과정에서 이미 소화관을 자극해 위벽을 헐게 해서 같이 먹었던 발암물질이 이이 위벽으로 들어가 위암의 발생률을 높이고 나트륨이 물을 당기게 하기 때문에 혈압을 높인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결국 나트륨 배출에 칼륨이 도움이 되긴 하지만 라면을 먹고 칼륨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는다고 해서 해결된다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국물을 다 마셔야 술먹고 난 후에 해장이 되는 느낌인데 고민이 됩니다..;;; 국물을 모두 마시고 밥을 말아먹는 문화는 한국밖에 없다고 하는데 결국 국물을 모두 먹지 않는 방법밖에 없겠네요.
그래도 조금이나마 라면을 건강하게 먹는 방법으로는 라면을 끓일때 대파, 양파, 쌈무 등을 첨가해서 끓이면 좋다고 합니다. 라면 조리법이 국제 특허가 있는지는 방송을 보면서 처음 알았네요..;;;
결국 라면을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적당히 먹어야 한다는것으로 합의를 봐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