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결심을 하실텐데요. 온갖 건강 프로그램이나 SNS, 커뮤니티에서 수많은 다이어트 비법들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저또한 항상 다이어트를 결심하지만 지키기가 쉽지 않네요. 다이어트에 관한 정보가 너무 많기도 하거니와 과연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얼마전 황금알에서 "내게 맞는 다이어트"라는 주제로 고수들의 다이어트 비법들이 공개 되었습니다.
방송을 보면서 전문가 고수들이 이렇게나 체중 감량을 많이 했는지 놀랐습니다. 특히나 운동하지 않고 살빼는 방법은 정말 혹하더군요. 또 개그우먼 권미진 씨는 103kg에서 51kg까지 다이어트에 성공을 했다는데 사람이 달라 보일정도 였습니다.
다이어트가 최고의 성형이란 말은 이럴때 쓰는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권미진 씨는 삼시세끼를 먹지만 정제된 밀가루나 쌀을 피하고 통밀이나 현미 잡곡밥을 먹었다고 합니다. 식사를 할 때 모든 음식을 절반으로 섭취하는게 포인트 이며, 10일 동안 다이어트 후 누군가와 함께 먹고 싶은 것을 먹었는 것으로 자신에게 보상을 주었다고 합니다.
<권미진 해독주스 레시피>
중요한 것은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고, 운동은 일상속에서 걷기 운동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걷기 운동을 할때는 높이가 다른 신발을 신고 하체 근육을 부위별로 하는 것이 포인트!
-
-
살 찌는 유형
1. 기름진 음식으로 인한 뱃살 과다형
2. 물만 먹어도 살찌는 갱년기 여성형
3. 주체할 수 없는 식욕! 먹깨비형
4. 땀 흘리는 게 제일 싫은 운동 혐오형
1일 5식 다이어트 비법
기름진 음식으로 인한 뱃살 과다형인 경우 팔다리는 가늘고 배는 볼록한 ET형 체형이 특징 입니다. 이렇게 뱃살이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남호진 한의사가 다이어트 비법을 공개 했는데요. 남호진 한의사는 3개월 만에 75kg에서 60kg까지 체중감량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1일 5식 다이어트의 특징은 소식하면서 공복감을 없애주는 정도로만 섭취하는 것입니다. 식사 30분 후 포만 중추를 자극해 포만감을 유지하는 원리.
첫 번째 식사
- 무지방 요구르트, 사과 반 개, 견과류
- 아침 식사는 고체 음식으로 포만감 생성
두 번째 식사
- 데친 오징어
- 조금씩 자주 먹는 방법이 위 크기를 줄이는 방법
세 번째 식사
- 햄버거(폭식을 줄이기 위해 먹고 싶은것을 먹고 양을 적게)
네 번째 식사
- 그린 셀러드와 군고구마
- 고구마는 꼭 껍질째 먹는다
- 고구마는 혈당을 천천히 올려 식욕 억제
다섯 번째 식사
- 볶음밥 반만 먹기
골반 바로잡기 운동은 뱃살 뿐만 아니라 부종 제거 효과도 좋다고 합니다. 하루 10분 투자할만 하네요. 하루 다섯 끼 다양한 음식으로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고 짧은 텀의 식사 시간으로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은 무작정 참기로 인한 폭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1일 5식 다이어트는 음식의 종류보다 먹는 양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한 끼 소식으로 인슐린을 진정시켜 살이 빠지는 원리. 또한 지방은 잘 쓰이지 않는 부위에 쌓이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골반 바로잡기 운동을 통해 아랫배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져 있을 때는 윗몸 일으키기는 안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하지만 하루 5끼를 챙겨 먹기 힘든것과 도시락의 신선도 유지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하루 종일 인슐린이 분비되기 때무에 췌장에 무리가 가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양 조절로 배부르지 않도록 하는것 입니다.
-
-
단백질 전식 다이어트
나이 들수록 근육량이나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이를 보충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호르몬으로 인해 줄어든 근육량을 늘려주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음식이 그만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갱년기 다이어트 비법을 알려준 김시완 전문의는 100kg에 가까웠던 체중을 20kg가량 감량했다고 합니다. 김시완 전문의는 그동안 나왔던 모든 다이어트를 해봤지만 가장 효과를 본 것은 단백질 전식 다이어트라고 하는데요.
전식 다이어트는 식사 전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으로 달걀, 닭가슴살, 소고기나 돼지고기 기름이 적은 부위, 생선 등이 있습니다. 만약 단백질 음식을 챙겨먹기 번거로울 때 단백질 보충제로 대체 가능하다고 하네요. 단백질 보충제로 근육이 확 늘어나는 것은 아니니 걱정할 필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제한해야 사람인 경우에는 단백질 보충제 섭취를 전문가와 상담하고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 섭취량이 증가하면 요산과 요소가 생기게 되는데요. 요산과 요소는 우리 몸에서 독소로 인식하기 때문에 수분과 함께 배출 한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체중 감량으로 오해할 수 있으니 단백질 섭취 시 충분한 수분 섭취는 필수라고 합니다. 또한 갱년기 여성은 칼슘도 함께 보충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고정아 전문의가 추가로 보충하는 다이어트 비법은 식단에 여성 호르몬과 에너지대사를 높여줄 수 있는 칡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을 아예 끊을 수 없으니 주로 아침에 잡곡밥이나 국, 김치 등을 포함한 식단으로 합니다. 여기에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콩을 함께 넣어 밥을 짓는것이 포인트 입니다.
고정아 전문의가 간식으로 주로 먹는 것은 칡으로, 칡에는 대두의 30배, 석류의 약 600배에 달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폴리페놀, 카테킨 또한 풍부해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커피 대신 칡차를 마시고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으니 하루 1~2잔 정도 음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단과 함께 갱년기 여성인 경우에는 근력 운동과 균형감각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균형감각 운동은 한 발로 서서 버티기 동작이나 서너 따라 걷기, 근력 운동은 하체 근력 운동 위주로!
[관련글]
고수들의 다이어트 비법 #2 - 고지방 저탄수화물, 반식 다이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