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1인 미디어가 많은 관심을 받게 되면서 동영상 제작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특히 유튜브는 아직 한국에서 컨텐츠 제작자들이 많지 않은만큼 앞으로 도전해볼만한 부분인데요. 이를 위해서 기본적인 동영상 편집 기술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제작에 경험이 없으신 초보분들은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 지 고민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고가의 프로그램은 가격이 부담되기도 하지만 사용법을 익히는것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때는 가볍고 쓸만한 프로그램을 찾아보는게 좋겠죠.





현재 무료로 제공되고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면 다음팟 인코더, 곰 인코더, 뱁믹스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프로그램 마다 장단점이 있고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지만,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무비메이커 입니다.


-



-



무비메이커는 처음 동영상 편집의 기본기를 다지기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되고 화려한 특수효과가 필요없는 한, 무비메이커 하나로 대부분의 편집을 할 수 있기때문에 강력하게 추천해 드리는데요. 오늘은 무비메이커를 이용한 기초적인 동영상 편집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편집의 기본은 자르고 붙이기


동영상을 편집할 때 가장 먼저해야 할 것은 촬영한 동영상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고, 이어 붙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이후에 자막을 넣는다거나 장면 전환효과를 넣는다거나 하는 작업이 이어지죠. 그럼 무비메이커를 이용해 동영상을 자르고 분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무비메이커에서 비디오 및 사진 추가 버튼을 클릭해 편집하고자 하는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불러온 동영상은 크기에 따라 시간이 달라집니다.





편집할 동영상의 앞부분을 잘라내거나 혹은 뒷부분을 잘라내려면 자르기 도구를 사용합니다.





자르기 도구를 클릭하면 전체적인 동영상을 자를수 있는 창으로 이동하는데요. 왼쪽 동영상 밑을 보시면 편집할 수 있는 조그만 바가 있습니다. 이를 이동해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고 자르기 저장을 클릭해 편집화면으로 돌아 옵니다.





이후 동영상 중간에 잘라내야 할 부분이나 장면 전환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분할 메뉴를 클릭해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바가 자동으로 이동합니다. 혹은 바를 마우스로 움직이면서 더욱 자세한 지점을 찾을수도 있습니다.


필요없는 부분을 선택하고 키보드의 딜리트키로 삭제 합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게 동영상을 편집할 때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작업인데요. 무비메이커는 화면이 큼지막해서 편집하기가 아주 수월합니다. 이런점이 무비메이커 최고 장점이라고 생각되네요.


-



-




동영상에 특수효과 넣기


전체적으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냈다면 특수효과를 사용해 동영상을 좀 더 자세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게 장면 전환효과와 자막인데요. 무비메이커에서는 간단하게 쓰기 좋은 여러가지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동영상에 자막 넣는법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무비메이커의 메인 화면에서 자막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선택된 위치에 자막이 삽입 됩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고 텍스트 재생 시간을 조절해 자막이 얼마동안 나오게 할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편집창에 보시면 자막이 삽입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클릭해서 원하는 곳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효과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다양한 자막 효과를 미리보기 할 수 있습니다. 아주 다이나믹한 애니메이션은 없지만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효과들은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분할한 동영상의 장면 전환효과 또한 마우스를 올리면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마음에 드는 장면전환 효과를 클릭하면 적당한 길이로 자동삽입 됩니다.


이렇게 동영상을 자르고 자막을 넣고, 장면전환 효과를 넣어주는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편집이고 기본적인 동영상 편집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정도면 강좌 동영상을 만들거나 여러 재미있는 동영상을 붙여서 편집하는것은 빠르고 간편하게 끝낼 수 있습니다.





이후 동영상은 스마트폰에 맞춰서 인코딩 한다거나 피씨로 저장하거나 혹은,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등으로 바로 업로드까지 가능합니다. 무비메이커는 굳이 고가의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 없이 기본기를 익히기에 충분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 대부분이 이런 방식의 편집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비메이커에서 기본기를 익히시고 조금더 난이도 있는 작업이 필요할 때 마음에 드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이 드네요.


동영상 편집을 공부하시려거나 간단한 편집을 원하시는 분들은 잠자고 있던 무비메이커를 한 번 꺼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