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안이 헐었어요
저는 계절이 바뀔때마다 감기에 걸리는 편입니다. 주로 코감기에 많이 걸리죠. 다행히 심한 몸살이 생기거나 독감에 걸리지는 않지만, 이 코감기라는게 엄청나게 귀찮아요. 하루 종일 코를 풀다 보면 어느샌가 코 안이 헐어 있습니다. 많이 아픈것은 아니지만 따끔따끔 하거나 딱지가 생기면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니거든요.
코안이 허는 이유
비염이나 코감기가 걸리면 보통 코 안이 허는 경우가 많이 생기죠. 하지만 비염이나 코감기는 1차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비염이나 코감기로 인해 코를 자꾸 비비게 되고 많이 풀어서 2차적으로 발생하게 되는거죠. 헐었다는 의미는 부스럼이나 상처가 나서 짓무르다는 것으로 주된 원인은 마찰과 건조한 환경때문 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을 제거해야 빨리 나을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코안이 헐었어요 대처법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코 안이 헐게 되는 주 원인은 마찰과 건조한 환경이기 때문에, 될수 있으면 코를 거친 휴지로 자꾸 풀어주면 안되겠죠. 저도 계절마다 코감기 때문에 코 속이 자주 헐어버리기 때문에 감기의 신호가 오면 일반적인 휴지로 코를 푸는것을 자제 합니다. 휴지가 생각보다 거칠기 때문에 코 안을 빨리 헐게 만들거든요.
-
-
따라서 일반적으로 쓰는 거친 휴지 말고 부드러운 티슈를 사용해 살살 찍어내는 방법이 좋다고 하는데요. 코감기에 걸리면 하루 종일 코가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부드러운 티슈나 물티슈를 사용해 자극을 줄여줘야 합니다. 또한 코 안의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것이 중요하죠. 요즘 날씨가 풀리기는 했지만 아직 방안이 건조할 수 있으니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이용해 실내 환경을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1) 충분한 수분섭취
집안 환경도 중요하지만 몸속도 건조하지 않도록 수시로 물을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물을 마실때는 너무 차가운 물은 피하고 상온에 놓아둔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연고 바르기
코 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려면 수분 섭취와 함께 안연고나 바세린을 코 속에 발라주는 것도 좋다고 하는데요. 면봉을 시용해서 코 안쪽에 안연고나 바세린을 발라주면 상처를 빨리 낫게 해줄뿐만 아니라 빠져나가는 수분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3) 코세척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방송에서 코세척에 대한 내용들이 많이 나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세척은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코 속을 소독해서 염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니 시도해보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코세척을 할 때는 일반적인 물로 하시기 보다는 약국에서 코세척 전용액으로 세척하시는게 좋습니다.
4) 충분한 휴식
1차적인 원인이 되는 비염이나 감기를 빨리 낳으려면 역시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1차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코 안이 헐게되는 상황이 더 많이 발생하겠죠. 충분한 휴식과 함께 면역력 향상을 위해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코안이 헐었어요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평소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강화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한 내용인것 같습니다. 충분하게 휴식하고 각종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려면 식사도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