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종실록지리지에 보면 세종대왕을 살린 생명수가 기록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세종대왕이 기력약화나 감기에 걸렸을 때 이것을 마셨다고 하며, 조선 왕실에서도 왕자들이 아침식사 전 이것을 먹여 머리를 맑게 하고 기력을 보강시켰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세종대왕과 왕자들의 건강을 책임진 물은 죽순물 인데요. 대나무의 연한 싹인 죽순은 특유의 향이 좋아 최상의 식재료로 꼽힐 뿐만 아니라 하루에 1미터가 자랄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죽순물 효능
그런데 보통 삶아서 물은 버리고 죽순만 먹는데 죽순물이 건강에 어떤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죽순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자일로 올리고당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자일로 올리고당은 장의 수분을 흡수해서 대변을 굳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설사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
또 대장을 건강하게 하는 유익균이 잘 자라도록 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유해균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국민대학교 식품영향학과의 발표에 따르면 자일로 올리고당의 섭취가 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원할한 배변활동을 도와준다고 밝혔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대장 내에서 염증이나 종양 등이 발견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대장 기능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로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복통, 변비나 설사 등의 배변 장애 증상이 동반되는 대표적인 대장 질환입니다.
-
-
문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한 번 생기면 치료가 잘 되지 않고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사실상 완치가 드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죽순물 만드는 법
1. 생죽순을 잘 씻어 자른 후 쌀뜨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놓는다.
2. 죽순 2개 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강불에 끓여준다.
3. 죽순이 다 익으면 죽순은 건져내고 간장 한 스푼을 넣어준다.
죽순물을 만들 때 간장 한 스푼을 넣어주면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원할한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마지막에 간장 한 스푼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완성된 죽순물은 식혀 냉장보관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죽순물은 식후 한 잔씩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식후 장 내부에 음식물 찌꺼기라던가 유해균이 달라붙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죽순물을 마시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죽순물 효능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죽순물을 섭취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 보겠습니다.
죽순물 섭취시 주의사항
죽순과 마찬가지로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하루에 1.5리터 이하로 섭취하도록 하고, 죽순물은 가급적이면 일주일 안에 먹는 것이 안전하게 섭취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