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몸에서 바이러스와 세균과 싸우고 쌓인 노폐물 독소들을 처리해 주는 곳이 있는데요. 바로 림프절이라고 불리우는 임파선 입니다. 주로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쪽에 모여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임파선을 관리하지 못하면 우리 몸에 독소가 쌓이고 이로인해 염증이 생겨 각종 질병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요즘 임파선 마사지법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임파선 붓는이유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바이러스
앞서 임파선은 우리 몸에 침입한 바이러스와 세균과 싸우는 곳이라고 했는데요. 이런 바이러스 때문에 임파선이 붓게된다고 합니다. 임파선에 영향을 주는 바이러스로는 eb 바이러스, 풍진, 홍역 등이 있구요. eb 바이러스의 경우 타액을 통해 감염된다고 합니다. 이때는 몸이 붓고 통증이 있으며 열이나는데요. 양쪽이 다 붓는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2. 염증
인후염, 구내염, 중이염, 외이염, 편도선염 등 각종 염증이 임파선 붓는이유 인데요. 림프절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감염으로 인해 몸이 붓게 되는데요. 염증뿐만 아니라 잇몸질환이나 종기 등에서도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3. 결핵성 임파선염
결핵때문에 목이 붓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목에는 많은 림프가 순환하는 곳으로 관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결핵에 걸리게 되면 경부 림프절에 염증이 생기게 되고 이는 림프절을 붓게 만들게 되는데요. 이로인해 기관지 부분을 압박하게 되어 호흡하는데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임파선 붓는이유 가 된다고 합니다.
4. 급성 괴사성 임파선염
급성 괴사성 같은 경우는 아직까지 원인이 불분명 하다고 합니다. 주로 어린이에게 걸리는 것으로 보아 면역력이 약한 상태에서 걸리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데요. 급성 괴사성 임파선염에 걸리게 되면 림프절이 붓고 발열, 통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다행인것은 몇개월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임파선 붓는이유 4가지를 알아봤는데요. 건강법도 한번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림프 건강법 임파선염은 대부분 바이러스와 세균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평소 우리 몸의 면역력을 키워야 한다고 합니다. 평소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섭취 하시구요.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적당한 휴식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가벼운 운동으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해주면 면역력 강화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별히 어려운 운동보다는 가벼운 걷기나 조깅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파선이 많은 목, 겨드랑이 마사지를 수시로 하면 좋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임파선 붓는이유 및 건강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붓기가 오래 가고 통증이 계속 있다면 종양이나 백혈병 같은 증상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쇄골 위에 통증이 있다면 폐암이 전이된 것일수도 있다고 하니 기간이 오래간다싶으면 병원에 방문해서 진찰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전신에 있는 임파선에 통증이 있다면 내장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수 있다고 하며 악성림프종은 눌러도 아프지 않고 딱딱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악성은 꼭 검사를 받아보셔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임파선 붓는이유 및 림프절 건강법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