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연못을 많이 볼 수 없지만 제가 어릴적에는 학교에서 교육을 위해 연못을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어렸을때는 물에서 꽃이 핀다는게 참 신기했던 경험이었죠. 연꽃은 한국 뿐만 아니라 불교 국가에서는 다양한 형태로 이용되고 있는데요. 연잎은 물에 우려 차로 마시기도 하고, 뿌리는 조림이나 무침, 김치 등의 반찬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그런데 연잎이나 연근은 익숙한데 연꽃씨는 조금 생소 합니다. 평소에 흔히 음식으로 즐기지 않기 때문에 그런데요. 연꽃씨는 사실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연꽃씨를 맛이 쓰고 차가운 성질이 있어 과도하게 흥분된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최근 방송에서는 혈액순환 및 부인병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오늘은 연꽃씨 효능 한 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혈액순환 뿐만 아니라 집중력 향상, 피로회복, 피부미용 등 다양한 정보들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
성인병 예방 및 개선
앞서 연꽃씨는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원할한 혈액순환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줄 뿐만 아니라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혈압을 일정하게 관리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혈액순환이 좋지 못하면 각종 부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연꽃씨를 섭취하게 되면 이런 부인병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압 문제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혈압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한 번 참고해 보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
-
소염작용
연꽃씨효능 두번째는 소염작용 입니다. 연꽃씨는 각종 근육과 세포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근육통에 시달리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연꽃은 씨 뿐만 아니라 꽃잎에도 소염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꾸준히 연꽃씨를 섭취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매예방
연꽃씨에는 아세틸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세틸콜린 성분은 신경을 전달하는 물질로 뇌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성분 입니다. 아세틸콜린은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해 줄 뿐만 아니라, 치매를 예방하고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염증치료
이 또한 연꽃씨효능 중 주목 받고 있는 것인데요. 연꽃씨에 풍부한 철분, 비타민 등 영양소들이 염증을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꽃씨의 소염작용 또한 이러한 이유때문인데요. 염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해주기 때문에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니코틴제거
담배값 인상 이후로 전자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이 많아졌지만, 전자담배 역시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쌓이는 것은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연꽃잎은 이렇게 우리 몸에 축적된 니코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꽃씨 외에도 니코틴을 중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파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연꽃씨효능 5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요즘 깨끗한 혈관이 건강 뿐만 아니라 비만을 이기는데 중요한 화두가 되면서 많은 분들이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들을 찾으시고 계십니다. 혈관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연꽃씨도 한 번 주목해볼만한거 같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