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표고버섯은 봄부터 가을에 걸쳐 밤나무나 떡갈나무 등 주로 활엽수의 죽은 나무 줄기에서 자랍니다. 우리가 먹는 버섯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버섯으로 재배가 쉬워 인공재배도 많이 이루어져있죠.




표고버섯의 대표적인 산지는 전라남도 장흥군인데요. 원래 장흥 하면 표고버섯을 떠올릴 정도로 유명한 고장이기도 합니다. 특히 표고버섯은 맛 뿐만 아니라 식감도 좋기 때문에 우리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버섯이기도 하죠.





특히 표고버섯에는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각종 유용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식으로도 손색이 없는 식품입니다. 최근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표고버섯이 암 예방과 폐를 해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표고버섯 효능 중 어떤 성분이 암을 예방하고 폐를 해독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표고버섯에서 주목해야 할 성분은 렌티난 성분인데요.





표고버섯에 풍부한 렌티난 성분은 암 예방을 돕고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렌티난 성분은 수용성 다당류이기 때문에 표고버섯을 육수로 활용하면 렌티난 성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말린 표고버섯을 가루로 활용하면 표고버섯의 풍부한 유효성분 흡수를 돕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주의할 점은 표고버섯이 혈중 요산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통풍 증상을 겪는 분들은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고, 가루 기준으로 3~4스푼 정도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 육수를 낼 때는 다시마나 멸치를 사용하는데 여기에 표고 버섯을 더 하면 훨씬 더 감칠맛을 살릴 수 있습니다. 건강 뿐만 아니라 맛을 업그레이드 하는데도 도움이 되니 요리할 때 표고버섯을 많이 사용하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