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알토란에서는 한국인의 가을 보약 '발효 밥상' 특집이 공개됐습니다. 가을철에는 일교차가 심해 면역이 떨어지기 쉬운데 발효 음식을 통해 면역력 저하를 막을 수 있다고 해요.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장아찌 양념장을 활용해 양파장아찌 부터 마늘장아찌, 고추장장아찌 까지 밥도둑 삼총사를 공개했는데요. 짜지 않고 건강한 특급 비법이 공개 되었으니 꼭 한 번 따라해 봐야겠네요.
장아찌는 숙성된 채소의 영양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원 재료의 유기산, 아미노산, 무기질 등 영양소가 이롭게 만들어진다고 해요. 특히 숙성으로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게 변한다고 합니다.
알토란 임성근 장아찌 양념장
재료 : 진간장, 황설탕, 식초, 매실액, 월계수잎, 고추씨, 소주, 까나리액젓
장아지 양념장의 비법은 고추씨와 월계수잎입니다. 월계수잎은 잡내 제거 뿐만 아니라 항균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하고 변질 및 오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추씨 역시 혈액 응고를 막아주고 심혈관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알토란 임성근 양파장아찌
재료: 양파, 청양고추, 장아찌 양념장
실온에 3일 숙성 후 냉장 보관하세요. 순식간에 장아찌 하나가 완성 되었네요.
마늘장아찌&고추장 마늘장아찌
재료: 통마늘, 고추장, 간장, 설탕, 매실청, 고운 고춧가루, 참기름, 깨소금
소금물에 마늘을 담가두면 매운맛을 중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마늘은 상온에서 보관한 것을 사용해야 해요. 냉장고에 있던 마늘을 그대로 쓰면 녹변 현상이 생기는데요. 먹어도 상관은 없다고 합니다. 녹색으로 변한 마늘은 고추장에 무쳐 먹으면 되니 버리지 마세요.
지금까지 알토란 임성근 조리 기능장의 장아찌 양념장, 양파장아찌, 마늘장아찌, 고추장장아찌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고기 먹을 때 밥 반찬으로 자주 먹는 음식인 만큼 이번 기회에 한 번에 모두 만들어 두면 좋을 거 같네요.
[관련글]
알토란 임성근 생강조림간장, 돼지불고기, 돼지장조림 만드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