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래 된장의 강한 짠맛 때문에 국물내기 힘드셨던 분들은 오늘 알려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국물용 만능 된장만 있다면 육수도 따로 낼 필요 없이 그냥 된장만 풀어주면 5~7분이면 국물 요리 끝. 재래 된장 특유의 냄새와 염도까지 잡을 수 있는 비법이니 집에 있는 재래 된장이 너무 짠 분들은 이 비율을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알토란 임성근 국물용 만능 된장
재료 : 된장, 고추장, 사과, 양파, 무, 간 소고기, 표고버섯, 멸치 가루, 청주, 간 마늘
1kg 만들어 두면 8~10번 국물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사과, 양파, 무가 재래 된장의 짠맛을 잡는 비법 재료이니 빼놓지 말고 꼭 추가해서 넣어주세요. 여기에 단맛까지 추가되고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소고기를 넣는것도 독특합니다. 거기에 표고버섯가루와 멸치가루를 넣었으니 감칠맛이 더 많아지겠어요. 소고기는 지방이 적은 우둔살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요리하기 전에 키친 타월에 올려두고 핏물을 빼주세요.
알토란 임성근 배추 된장국
재료 : 만능 된장양념, 배추, 쌀뜨물,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멸치 액젓
이맘때는 배추가 제철이라고 합니다. 별다른 양념 필요 없이 만들어둔 된장으로 5분이면 만들수 있어요. 쌀뜨물로 된장국을 끓이는게 비법인데요. 따로 육수를 낼 필요가 없어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임성근 조리기능장의 만능 된장, 배추 된장국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한 번 만들어 두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비법이라 더 좋은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