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단초는 대극과의 한해살이 풀로 땅 위에 퍼진 잎 모양이 빈대같이 보인다고 하여 땅빈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었던 비단초는 애기비단초, 큰비단초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 모양이 약간씩 다른데 애기비단초는 가늘고 털이 있으며 잎에 붉은 반점이 있습니다. 큰비단초는 원주기가 볼펜심 정도로 굵으며 비단초는 원줄기가 비스듬히 서고 굵은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비단초는 항암식품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위암, 뇌종양, 골수암에 좋다고 하는데요. 이는 비단초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사포닌 성분은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성분이며 암세포를 억제하고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성분이죠. 오늘은 비단초 효능 한 번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항암작용 및 해독작용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비단초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항암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사포닌 성분뿐만 아니라 암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탁월한 해독작용으로 인해 염증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심신 안정
비단초에는 레티오닌 성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레티오닌 성분은 표고버섯에도 함유되어 있는 성분으로 심신을 안정시켜 불안감을 해소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
-
위장 건강
비단초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소화들 돕는다고 합니다. 활발한 장운동으로 인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소화불량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다고 하네요.
심혈관계 질환
비단초에는 에리타테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에리타테닌 성분은 중성지방 및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혈액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효과적으로 관리해 혈액순환을 이롭게 하므로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석
비단초는 신장기능을 원할하게 도와 이뇨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으로 인해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게 해주며, 이로인해 요로결석이나 방광결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잇몸건강
잇몸이 좋지 않아 염증이나 피가 잘 나는 사람들은 민간요법으로 비단초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양치질 할 때 비단초를 달인 물로 하게 되면 염증을 완화시켜 잇몸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앞서 말씀드린 해독작용과 진정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설사 예방
예전에는 설사가 많이 나는 사람들은 비단초를 섭취했다고 합니다. 죽을 만들 때 비단초 가루를 넣어 만들면 설사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비단초 효능 7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여성 자궁건강 이라던가 지혈, 수유 증가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비단초를 섭취할때는 깨끗하게 말린 비단초를 하루에 5~12g 달여 하루에 두세번 나누어 마시거나 생것의 경우에는 30~80g 정도를 달여 마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