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혈구는 우리 몸에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 각종 유해물질과 싸우는 파수꾼 역할을 합니다. 백혈구가 열심히 전쟁을 해 주어야 각종 질병에 걸리지 않게 되는 건데요. 이런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요?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담당하는 백혈구는 4000~10000까지가 평균치 이며, 정상 수치보다 높거나 낮으면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몸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 주어야 하죠.
-
-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백혈구는 우리 몸에 들어오는 각종 유해 물질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치가 너무 낮게 나온다면 저항력이 부족해져 질병에 걸리기 쉬울 뿐만 아니라 건강 악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낮아져 감기에도 쉽게 걸리게 되고, 염증도 쉽게 낫지 않기 때문에 피로가 풀리지 않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 되는 것이죠.
-
-
백혈구 수치가 낮은 이유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큰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또한 복용하는 약물 때문에도 수치가 낮아질 수 있는데요. 평소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여 있는 현대인들은 이 상황에서 자유롭다고는 할 수 없죠.
가공식품이나 즉석식품 등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 운동부족, 수면 부족 등이 이런 원인이 될 수 있으니,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백혈구 수치를 높이려면?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으로는 식습관을 바꾸는 것인데요. 가공식품이나 즉석식품 등의 음식을 멀리하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풍부한 단백질 등의 음식으로 균형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는게 좋겠죠. 될 수 있으면 제철 식재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평소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함으로써 피로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산책부터 시작해서 가벼운 조깅 등 무리하지 않는 운동들을 실행하는 버릇을 들이시는게 좋겠습니다.
-
-
백혈구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마늘, 강황, 사과식초, 양파 등이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많은 현미나 시금치, 브로콜리 같은 음식들은 백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 입니다.
식사 할 때는 따뜻한 음식으로 장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며, 될수 있으면 제철 음식을 섭취하는 노력을 하는것이 좋은데요. 따뜻한 환경은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하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알아 봤는데요. 기본적으로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해 보이며, 문제가 있다면 우선 진단을 받아보고 올바른 처방을 받아 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