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부들의 최대고민 오늘 뭐 먹나? 이를 해결해 주기 위해 살림9단의 만물상 에서는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2타 7피 만능 반찬 만드는 방법을 공개 했습니다. 반찬 하나를 만들어서 반찬을 이용해 새로운 요리로 탄생하는 비법.




이 비법만 알아두면 일주일 동안 반찬걱정 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짜글이는 한끼 충분한 반찬도 되고 나물이나 고기반찬, 째개, 국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짜글이 하나로 굉장히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네요.


이보은 가지 짜글이

재료: 말린 가지, 연두부, 양파, 대파, 고추장, 된장, 간장, 쌀뜨물, 들깻가루.





보통 가지가 물컹한 식감을 싫어 하는 분들이 많은데 가지를 말리면 식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말리게 되면 칼륨이 10배 이상 증가하고 섬유소나 비타민도 증가해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가지 짜글이는 냉장 보관하면 일주일에서 열흘까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한 번 끓여 주면 열흘까지 먹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레시피는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 하세요.






열무무침

재료: 가지 짜글이, 열무





냉동실에 있는 채소는 식용유 한 방을 떨어뜨려서 데쳐주면 윤기가 난다고 합니다. 데치고 자르고 무치면 순식간에 반찬 하나가 완성되네요. 들기름 살짝 넣어주면 더 고소한 맛을 줄 수 있습니다.


돼지 맥적구이

재료: 돼지고기 앞다리살 또는 뒷다릿살 구이용, 깻잎, 짜글이.





짜글이로 돼지고기를 30분 정도만 재워두면 비린내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재워둔 돼지고기를 잘 구워주면 끝! 고기를 구울 때 기름을 두르지 않고 분무기에 물을 넣어서 뿌려주면 고기가 뻣뻣하지 않고 부드러워져요.


만능 비빔고추

재료: 청양고추, 대파, 조선간장, 진간장, 다시마 물, 고춧가루, 매실청, 다진 마늘, 들기름, 통깨, 깻가루.





청양고추가 너무 맵다면 과일고추와 오이고추를 사용하면 아삭한 맛과 적당히 매운맛을 같이 느낄 수 있습니다. 황금 비율만 잘 기억하고 있으면 정말 간단하게 만들 수 있네요. 하루 동안 숙성하면 더 맛있어 진다고 합니다.


냉장보관을 하면 일주일 동안 보관이 가능하고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사용할 때는 적당량만 덜어서 사용하세요. 콩나물밥에 비벼먹거나 구운김을 싸먹을 때도 맛있습니다.


배추 겉절이

재료: 만능 비빔고추, 배추





배추를 적당히 찢어서 소금 뿌려서 20분 정도 절여놓고 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 다음 버무리면 끝.


묵은지 지짐

재료: 묵은지, 들기름, 비빔 고추





비빔 고추를 넣기 직전 설탕을 약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면 묵은지의 군내가 사라집니다. 여기에 고기나 생선, 참치 통조림을 넣어도 좋아요. 김치의 양에 따라 비빔 고추 양을 조절해 주세요.


쌀뜨물을 육수로 사용하면 담백한 맛을 더 살려주고 쌀의 전분이 재료에 양념이 잘 배게 해서 맛을 조화롭게 한다고 합니다.


감자조림

재료: 감자, 식용유, 비빔 고추, 쌀뜨물





조림을 하기 전 감자의 전분기를 빼고 조리해 주세요.





이번 살림9단의 만물상에서 아이디어 비법이 대방출 되었네요. 강순의 명인의 도라지소박이와 물김치도 신기했는데 이 레시피도 아주 좋은 레시피인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짜글이하고 비빔고추 하나 씩 만들어 두면 당분간은 반찬걱정 하지 않아도 좋을거 같습니다. 반찬 때문에 고민이셨던 분들이라면 오늘 알려드린 레시피를 한 번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관련글]

만물상 강순이 도라지소박이, 물김치, 김치전 만드는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