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담쟁이넝쿨은 종류가 다양하고 우리나라 곳곳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담쟁이넝쿨에 대한 약리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담쟁이넝쿨을 찾거나 혹은 직접 키우시고 계신데요. 그중에서 소나무에서 기생하는 담쟁이넝쿨이 효능이 좋다고 하며 이를 송담이라고 부릅니다.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넝쿨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니 많은 관심이 생기게 되고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궁금하기도 한데요. 담쟁이넝쿨의 맛은 떫더름하고 단맛이 난다고 합니다. 이상한 맛이 날 줄 알았는데 의외로 단맛이 있다고 하니 놀랍네요. 그럼 담쟁이넝쿨 효능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당뇨병개선
담쟁이넝쿨은 당뇨병을 개선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치료를 위해 담쟁이넝쿨을 섭취할때는 말린 열매와 줄기를 10~15g 정도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2. 관절염개선
담쟁이 넝쿨은 어혈을 없애고 탁월한 진통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출혈이나 근육통,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관절염 개선을 위해 담쟁이넝쿨을 섭취할때는 술을 담가 먹거나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면 관절염에 좋은 담쟁이넝쿨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골절치료
담쟁이 넝쿨은 골절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담쟁이넝쿨 줄기를 다친곳에 빻아 발라주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진통작용이 뛰어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 때문인데요. 어혈이 사라지면 치료속도고 빨라진다고 합니다.
4. 빈삭치료
빈삭은 배뇨욕구를 너무 잦게 느끼는 질병을 말하는데요. 담쟁이넝쿨이 이런 빈삭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 3리터에 담쟁이넝쿨 250g을 달여 물이 0.5리터가 될때까지 졸인 후 끼니마다 섭취하면 빈삭치료에 좋은 담쟁이넝쿨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종양치료
담쟁이넝쿨은 종양을 치료할때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피붕 육종이나 양성종양에는 담쟁이넝쿨을 말려 가루를 만들어 섭취한다고 합니다. 담쟁이 넝쿨은 암과 옹종을 개선할뿐만 아니라 기침, 가래 같은 기관지 관련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담쟁이넝쿨 효능 5가지를 알아봤는데요. 담쟁이 넝쿨이 이렇게 많은 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지 몰랐네요. 담쟁이넝쿨을 섭취하실때 주의하실 점으로는 독성이 있는 나무나 콘크리트에서 자란 담쟁이 넝쿨은 섭취하시면 안되구요. 물로 달여 섭취할때는 하루 1리터 이상은 섭취하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