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몸에서 비타민D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영양소 입니다. 비타민D는 지방에 융해되는 비타민으로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과 콩팥에서 흡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부갑상선에서 생산되는 파라토르몬과 칼시토닌 협동으로 칼슘을 알맞게 골수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때문에 우리 몸의 뼈대가 제모양으로 크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거죠.





이러한 비타민D가 결핍되면 근골격 약화되어 근력이 저하되며, 우울증 같은 각종 정신질환, 골다공증, 심혈관계 질환, 만성신장 질환 등 전반적인 건강이 악화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굉장히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평소에 비타민D를 합성하거나 섭취하는것에 신경을 써야 하겠죠. 오늘은 비타민 디 부족 원인 및 대처방법에 대해서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



햇빛

기본적으로 비타민D는 햇빛을 쐬야 우리 몸에 합성이 됩니다. 하지만 요즘 자외선이 우리 몸의 건강을 해친다고 알려지면서 햇빛을 쐬는 것을 많이 꺼려하고 있습니다. 물론 너무 많은 햇빛을 쐬는것은 건강에 좋지 않지만 하루 20~30분 정도는 햇빛을 쐬어 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음식을 통해서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지만, 하루 권장량을 채우려면 음식의 양이 어마어마해야 하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햇빛을 쐬어 주는 것이죠.




   

비타민D를 합성하려면...

앞서 말씀드린 비타민 디 부족 원인이 햇빛을 쐬지 않아서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하루 20~30분 정도는 햇빛을 쐬는것이 좋고 이와 함께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



-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이라고 한다면 말린 음식을 들 수 있는데요. 햇빛에 말린 음식들은 말리는 과정에서 비타민D가 생성이 된다고 합니다. 온풍기나 실내에서 말린것은 해당하지 않겠죠. 우리가 많이 먹는 멸치나 표고버섯, 말린 나물 등이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루 일정 시간 햇빛을 쐬어주는것과 함께 이런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것조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비타민 디 부족 원인 및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간단한 생활습관으로 우리 몸에 부족한 비타민D를 충분히 합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빛이 부담 스러우신 분들은 영양제로 비타민D를 복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D는 너무 많이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비타민D 과다 복용의 부작용으로는 구토, 설사, 경련, 요로결석 등이 있으며, 특히 신부전 환자는 비타민D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타민D를 기준치 넘게 장기간 섭취를 하게되면 고칼슘혈증에 걸려 신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보충제로 비타민D를 섭취하시려는 분들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정 기준량에 맞게 복용을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관련글]

침삼킬때 귀아픔 원인 3가지 알아보기

안압이 높을때 증상 및 낮추는 방법

침삼킬때 목아픔 증상 원인 및 해결법 알아보기

갈비뼈 금갔을때 증상 확인해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