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친 삶의 여유를 찾기 위해, 새로운 환경에 대한 경험을 위해, 지역만의 독특한 문화를 체험해보기 위해, 혹은 견문을 넓히고자 할 때... 우리는 자신만의 이유와 목적을 갖고 여행을 떠납니다. 이런 여행은 즉흥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회사를 다니고 있거나 학교를 다니고 있다면 휴가나 방학시즌에 맞춰 여행을 계획해야 하겠죠.


여행은 지역의 가볼만한 곳을 찾아보고 체험꺼리 등을 알아보는 계획만으로도 반복되고 지루한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에게 힐링을 줄 수 있는 즐거운 일 입니다. 어릴적에는 방학을 기다리며 친구들과 재밌게 놀 생각에 들뜨고, 성인이 되어서는 과도한 업무에 지친 나를 위한 휴가를 의미있게 보내고 싶은마음에 설레입니다.





저는 추위를 많이 타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웬만하면 외출을 삼가하는 편인데요. 이제 추운 겨울이 물러갔으니 올해의 여행계획을 슬슬 준비해볼까 합니다. 올해의 여행지로 선택한 곳은 강원도. 강원도 하면 맑은 공기와 맛난 음식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여행을 목적으로 강원도에 방문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정말 많은 기대가 됩니다.


-



-



다른 분들은 어떤 목적으로 여행을 떠나시는지 잘 모르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여유를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몰리는 관광지는 피하는편 입니다. 최근 관광지 음식점들의 상술로 인한 피해들이 심심치않게 방송되는것 또한,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몰리는 곳을 피하게 된 하나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여행기간동안 머무를 숙소와 지역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음식은 저에게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숙소야 요즘 워낙 잘 되어 있는 곳들이 많기 때문에 그리 걱정하지는 않지만, 음식같은 경우에는 잘못 선택했을 경우 아주 안좋은 인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할수밖에 없네요.





강원도에 사는 친구가 있다면 현지인들이 많이 찾고 사랑하는 음식점을 소개받을 수 있겠지만, 저는 강원도에 친구가 없기 때문에 웹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을수밖에 없습니다. 지금도 계속해서 검색중이지만 수많은 강원도 맛집에 대한 글들 중에서 정말 저의 시선을 끌만한 글들은 찾기가 힘드네요.


-



-



결국 신뢰도가 높은 방송에서 음식점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요즘 맛집에 대한 방송들이 참 많죠. 저녁 6시 쯤이면 일주일 내내 한국 방방곳곳의 맛집들이 소개가 됩니다. 이 수많은 방송에서 소개하는 식당들을 검색해보고 후기를 읽어보고 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아무래도 제 기준에서는 tvN에서 방송되는 '수요미식회'가 가장 신뢰도가 높았습니다.





그동안 방송에서 소개되는 맛집들을 방문해 보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곳이 '수요미식회'에서 소개된 식당들 이더라구요. 처음 하는 강원도 여행인만큼 안전빵(?)으로 '수요미식회'에서 소개된 강원도 맛집을 둘러볼 예정 입니다.



전주식당

제가 가장 사랑하는 음식중 하나인 두부가 메뉴인 식당 입니다. 정말 잘 만들어진 두부는 어떤 맛일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이 식당의 평을 보니 2대째 전통방식으로 매일 새벽에 장작불을 때서 가마솥으로 두부를 만드는 식당이라고 합니다. 인기 메뉴는 고춧가루와 조선간장으로 맛을 낸 전골과 김치찌개라고 합니다. 두부구이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전주식당의 두부는 부드럽고 풍미가 있으며 전골의 경우에는 두부전골의 원형 같은 맛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전골이나 찌개에는 촛물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단점으로는 두부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메뉴가 없다고 하는데 두부구이 정도면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주소 : 강원도 양구군 양구읍 하리 95-82

전화번호 : 033-481-7922

메뉴소개 : 김치찌개 8,000원 / 촌두부전골 8,000원 / 두부구이 8,000원

영업시간 : 10:30~20:00(둘째, 넷째주 일요일 휴무, 명절 휴무)


-



-



초당 할머니 순두부

초당 두부가 맛있다고 소문이 나있지만 저는 실제 초당 두부를 먹어본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더욱 기대되는 식당이네요. 초당 할머니 순두부는 초당 두부마을에서 두 번째로 생겼지만 초당 두부를 전국적으로 알린 식당이라고 합니다.


장점은 바닷물을 그대로 간수로 써서 독특한 맛이 있다고 하며 두부의 맛이 일반 두부와는 다른 단계의 맛이라고 합니다. 결이 살아있는 아주 잘 만들어진 두부로 일본의 비싼 두부에 뒤지지 않는 맛이라고 하니 기대감이 상승합니다.


단점으로는 음식맛은 최고이지만 플라스틱 그릇이 격을 떨어뜨리는게 아쉽고 얼큰 순두부가 두부 본연의 맛을 감춘다고 합니다. 참고할만한 사항이긴 하지만 다른 단계의 두부맛을 느낄수 있다는것만으로도 충분하네요.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 307-4

전화번호 : 033-652-2058

메뉴소개 : 순두부백반 7,000원 / 모두부 10,000원 / 얼큰 째복 순두부 8,000원

영업시간 : 7:30~20:00(둘째, 넷째주 월요일 휴무, 명절 당일 휴무)


원조 숯불닭불고기

춘천하면 빼놓을수 없는 닭갈비 입니다. 닭갈비가 한참 유행할때는 온 동네마다 닭갈비 식당들이 있었는데 요즘은 보기 힘든 메뉴이기도 하죠. 우리 동네에도 줄서서 기다려야 하는 닭갈비 식당이 있어서 몇번 먹어봤는데 저에게는 특별한 맛은 아니었습니다.


일단 원조 숯불닭불고기의 닭갈비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무쇠판에서 볶아먹는 방식이 아니라 초창기 방식 그대로 숯불에 구워 먹는 형태의 닭갈비라고 합니다. 특히 신선한 고기가 아니면 맛볼 수 없는 오도독뼈나 닭내장이 별미라고 합니다. 닭내장의 경우에는 탕으로는 많이 먹어봤지만 구워먹었던 경험은 한번도 없어서 궁금하네요.


단점으로는 매운 맛이 약하고 조리공간과 먹는 공간이 분리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는데, 저는 매운맛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괜찮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소 : 강원도 춘천시 중앙로 2가 70

전화번호 : 033-257-5326

메뉴소개 : 뼈없는 닭갈비 10,000원  뼈있는 닭갈비 9,000원  닭내장 9,000원  오돌뼈 10,000원

영업시간 : 10:30~21:00 (명절 당일 휴무)


우성닭갈비

이 식당은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전형적인 닭갈비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지역 토박이들이 찾는 식당으로 특별한 맛은 아니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만한 곳이라고 하네요. 연예인들이 즐겨 찾는 식당이라고 하니 손님들로 북적일거 같고 닭다리살만 사용해서 육질이 부드러운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을 찾아가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 동네에서 먹었던 닭갈비와 별다른 맛이 없다면 실망할거 같은데 여기는 좀 더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주소 : 강원도 춘천시 후평3동 801-11번지

전화번호 : 033-254-0053

메뉴소개 : 닭갈비 10,000원  닭내장 10,000원  볶음밥 2,000원

영업시간 : 10:30~23:00 (명절 당일 휴무)


함흥냉면옥

저는 함흥냉면도 좋아하고 평양냉면도 좋아합니다. 함흥냉면은 매콤새콤한 맛이 좋고 평양냉면은 깊은 국물맛이 좋죠. 함흥냉면옥의 경우에는 처음으로 명태회 고명을 올린 식당이라고 하니 회냉면이 기대가 됩니다.


장점으로는 비빔장이 너무 달지 않고 숙성이 잘 되어 있다고 합니다. 만두와 명태회의 조합이 좋다고 하니 만두도 꼭 시켜서 먹어봐야겠네요. 평소 먹어왔던 함흥냉면의 맛과는 다르다고 하니 방문해볼 필요가 있는 식당이라고 생각됩니다. 





주소 : 강원도 속초시 금호동 482-150

전화 : 033-633-2256

메뉴 : 함흥냉면 7000원

영업시간 : 09:00-20:00(연중무휴)


보헤미안

보헤미안은 대한민국 1세대 바리스타 박이추의 커피를 맛볼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향은 진하지만 의외로 맛은 부드럽다고 하며 향이 입안에 오래 남아 음미하기 좋은 커피라고 합니다. 특징도 발견하기 힘들고 결점도 없는 완벽한 커피라는 평가도 있네요. 하지만 시간제한이 있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없는게 단점이라고 합니다. 또한 박이추 바리스타의 커피를 맛보려면 목요일에서 일요일 사이에 방문해야 하네요.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영진리 181

전화 : 033-662-5365

소개 : 하우스 블랜드 4천원, 르완다 5천원, 예멘바니마타르 5천원

영업시간 : 목요일 : 오전 8시 - 오후 5시 금, 토, 일요일 : 오전 8시 - 오후 3시 (매주 월, 화, 수요일 휴무)


영광정 메밀국수

영광정 메밀국수는 강원도 영동식 막국수의 명가로 오랜 세월이 느껴지는 42년 전통의 식당이라고 합니다. 면은 적당히 탄력이 있고 오직 영광정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동치미가 환상적이며 특히 명태 식해와 오향장육같은 편육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국수자체를 인상적으로 느끼지 못했다는 평가와 함께 오히려 다른 메뉴들이 훌륭하다는 평가가 있네요. 전체적으로 음식에 단맛이 강하다고 합니다.





주소 : 강원도 양양군 강현면 사교리 240-2

전화 : 033-673-5254

소개 : 막국수 7천원, 메밀전병 7천원, 메밀묵채 8천원, 감자전 8천원, 편육 2만원

영업시간 : 동절기 : 오전 10시 - 오후 6시 / 하절기 : 오전 10시 - 오후 9시 연중무휴(동절기와 하절기 영업시간 다름)


지금까지 제가 강원도 여행을 계획하면서 방문해 볼 식당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은 개인적으로 신뢰도가 가장 높은 '수요미식회'에 소개된 강원도 맛집을 정리했지만 '백종원의 3대천왕'이나 '생활의 달인'에 소개된 식당들도 한 번 찾아볼까 합니다. 이와함께 강원도 지역의 숙소들도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해야겠네요.

댓글